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주린이들이 알아야할 김승호회장님이 추천해주신 돈의속성 경제금융용어 10가지 [1탄]

요즘 많은 사람들이 돈 공부에 열을 올리고 있다. 경제 관련 책들은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로 향하고 유튜브에는 N 잡러 되기 부업 관련 영상이 넘쳐난다. 최근 스노우폭스 그룹 회장인 김승호 님께서 돈의 속성 책을 통해 "글을 모르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무섭다"라는 말씀을 하셨다. 금융 문맹을 벗어나기 위해선 금융용어 공부가 우선인데 한국은행에서 친절하게 [경제금융용어 700선]을 뽑아 pdf파일로 제공했다. 한국은행 사이트 내에서도 검색어 1위인 아주 핫한 내용이니 금융문맹을 벗어나고 싶은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pixabay

 

 

모두들 맨 앞 페이지부터 열심히 공부할 예정이니 맨 뒤에서부터 금융 초보자의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는 용어에 한해 쉬운 말로 정의해보았다. [출처: 한국은행 2020_경제금융용어 700선]

 

1. VIX [CBOE Volatility Index]


VIX는 향후 30일 동안의 S&P 500 지수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나타내는 지수로 일반적으로 기초자산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예를 들어 주가지수가 상승할 때 하락하고 주가지수가 하락할 때는 상승한다. 이에 따라 VIX의 상승은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증대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포지수라고도 부른다. 유럽은 대표 주가지수인 Euro STOXX의 변동성 지수로 VSTOXX가 있고 우리나라는 KOSPI 200 지수의 변동성 지수인 VKOSPI가 있다.


2. VAN사업자 [Value Added Network 부가가치 통신망 사업자]


통신사업자로부터 회선을 대여받아 고도의 통신 처리 기능으로 부가가치를 높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회사이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VAN사업자는 신용카드 가맹점에 단말기를 구축하고 통신망을 통해 신용카드 거래의 승인 및 조회, 매출전표의 수집 및 청 구 대행 등 신용카드 지급결제와 관련된 다양한 부수업무를 하는 회사를 말한다.


3. Treasury Bill(T/B)


Treasury Bill은 만기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등 1년 이하의 국채로서 이자의 지급 없이 발행 당시에 할인되었던 가격으로 매매되고, 만기에 액면 가격을 지급받는 방식이다. 단기금융시장에서 수익률은 다소 낮지만, 이자소득에 대한 주세가 면제되며, 파산 위험이 거의 없고 공급량도 많은 데다 상환기간도 다양하여 투자자들에게 안전하고 유동성이 높은 투자수단이다. 


4. SWIFT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금융거래 관련 메시지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주고받기 위한 금융통신망이다. 금융기관 간 자금이체, 고객 송금, 신용장 개설 및 통지, 외환거래, 추심, 유가증권, 신디케이트, 화환신용장 및 지급보증서, 여행자수표 등에 관한 메시지 송수신에 주로 이용되며, CLS은행 등 국가 간 결제시스템은 물론 일부 국가의 중앙은행 거액결제시스템 통신망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5. P2P 대출 [Peer-to-peer lending] 


온라인상에서 투자자와 자금 수요자 간 전통적인 금융회사의 중개 없이 자금중개가 이루어지는 금융활동이다. 초기에는 개인 사이의 대출 중개에 집중하였으나 최근에는 기업에 대한 대출 중개 및 다른 금융서비스 제공까지 그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6. MSCI 지수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미국의 모건스탠리사가 작성,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이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대형 펀드, 특히 미국계 펀드의 자산운용에 주요한 기준이 된다. 이 중 MSCI ACWI(All Country World Index)는 전 세계 49개국의 투자비중을 정해 놓은 지수로 국가별 시가총액 비중이나 유동성을 고려하여 산출되며, 이 지수를 통해 세계 증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지역별, 업종별 3,000여 개의 지수도 함께 발표된다. 미국을 대표하는 지수는 MSCI지수이고 유럽을 대표하는 지수는 FTSE 지수이다.


7. M&A [Mergers & Acquisitions]


기업경영의 효율성 제고와 시너지 효과 창출 등을 위해 외부 경영자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인수합병'으로 불리고 있다. M&A 방법으로는 주식인수, 기업합병, 기업분할 등이 있다.


8. KIKO [Knock-In Knock-Out]


환율이 특정 구간에 도달하는 경우 옵션 효력이 발생(KI)되거나 소멸(KO)되는 조건이 부과되는 통화옵션 거래이다. 수출기업의 경우 옵션기간 중 환율이 KI 상한 이상으로 상승하면 콜옵션(매도)이 발효되고 KO 하한 이하로 하락하면 풋옵션(매입)이 소멸되는 구조이다. 


9. J커브 효과


환율이 상승하면 국내 수출품 가격이 하락하여 수출이 늘어나고 수입은 줄어들기 때문에 경상수지가 개선되길 기대하지만 이러한 가격 하락에 대응하여 수출물량이 증가하기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초기에는 경상수지가 악화되다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야 경상수지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J커브 효과라고 한다.


10. IMF 포지션


IMF 포지션 인출은 IMF 회원국의 국제수지 사정에 따라 언제든지 인출이 가능한 청구권으로 외환보유액에 포함된다. 회원국이 IMF 포지션을 인출하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자국 통화를 납입해야 하며 그만큼 IMF 포지션은 줄어들게 된다.

 

 

 

경제 유튜브도 많이 찾아보고 경제신문도 구독하고 금융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다고 생각했으나 아니었다. 어느 주식이 좋은지 어디 부동산이 오르는지에 관심이 있었지 금융지식을 쌓으려고 공부를 해본 적은 없기 때문이다. 용어뿐 아니라 설명되어 있는 내용조차 이해가 안 되는 것이 많아 다음을 위해 미뤄둔 것도 많다.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고 한 번 두 번 접하다 보면 친숙해진다는 마음으로 편안하게 공부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