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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광고캠페인을 위한 CPC 키워드광고, 타겟팅광고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UTM태그 만드는 방법

pixabay

 

UTM

 

Urchin Tracking Module (Urchin Software)

Urchin소프트사에서 만든 트래킹 프로그램을 구글이 인수

 

UTM Parameter

 

User  ->  AD  ->  Landing page  -> GA

광고에 UTM Parameter 코드를 붙여서 유저가 광고를 통해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적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로 보냄

 

 

UTM 태그 작성

1. 구글 애널리틱스 - 탐색 - 캠페인 URL작성도구 화면으로 이동

2. 보이는 화면 입력

Website URL: 웹사이트 주소
Campaign Source: 광고 매체명 (naver. google, daum 등)
Campaign Medium: 과금 방식 (cpc-클릭, cpa-전환, cpm-노출, banner-배너광고 등)
Campaign Name: 캠페인명
Campaign Term: 키워드, 타겟팅 정보
Campaign Content: 캠페인 설명

3. 작성 후 Copy URL 하여 사용

4. 구글 애널리틱스 - 보고서 -  실시간 - 트래픽 소스 화면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가능

5. 구글애널리틱스 - 보고서 - 획득 - 캠페인 - 모든 캠페인을 통해 캠페인별로 확인 가능

 

 

참고로 Campaign Name은 동일하게 Campaign Source와 Campaign Medium을 달리하면 각 세션은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자료 분석이 가능하다.

 

또, 다른 조건은 다 동일하고 Campaign Content만 날짜별로 수정하여 설정하는 경우엔, 예를 들어 한 달에 5개의 콘텐츠를 블로그에 업로드한다고 하면

utm_content=2021_01_01_01 

utm_content=2021_01_07_02

utm_content=2021_01_18_03

utm_content=2021_01_24_04

utm_content=2021_01_31_05

이런 식으로 지정하여 블로그에 나의 웹사이트 URL을 첨부하고 날짜별로 유입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획득 보고서- 전체 트래픽- 소스/매체- 보조 측정기준: 광고- 광고 콘텐츠 

 

 

주의해야 할 점은 구글 키워드, 구글 배너, 유튜브 광고에는 UTM태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글에서 자동으로 추적 코드를 달아주기 때문에 중복 적용되어 분석이 힘들 수 있다.
이때 구글에서 제공하는 자동추적 기능 대신 내가 원하는 UTM태깅을 원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설정 - 고급설정

"Google Ads와 Search Ads 360 연결에서 수동 태그 추가(UTM값)를 자동 태그 추가(GCLID 값)보다 우선 적용"에 체크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