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널리틱스

온라인광고를 하기전에 반드시 알아야하는 구글태그매니저 설치방법

태그란

-데이터를 수집해서 전달하는 역할
-자바 스크립트로 만든 코드

 

pixabay

 

구글태그매니저의 장점

1. 구글애널리틱스만을위한 툴이 아니고 네이버, 페이스북 등 많은 온라인 광고를 위해 사용된다.
2. 태그를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웹사이트의 소스코드를 직접 변경할 필요 없이 태그매니저에서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다.
3. 원하는 규칙 또는 조건이 충족할 때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4.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 사전테스트가 가능하다.
5. 태그를 쉽게 추적하고 체계화할 수 있어서 관리가 쉽다.

 

 

자사 사이트에서 아직 광고를 집행할 계획이 없더라도 나중을 위해 스크립트를 미리 심어놓으면 사이트에 접속했던 고객들의 정보를 확보할 수 있어 원하는 시기에 광고매체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광고를 시작함과 동시에 스크립트를 심게 되면 타겟팅할 사람들의 정보가 없기 때문에 광고 효율이 떨어진다.

 

 

구글태그매니저의 구성요소

1. 태그 : 사이트에서 외부로 정보를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2. 트리거 : 태그가 실행되는 시기를 결정한다. 태그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최소 1개 이상의 트리거가 필요하다.
3. 변수 : 이름-값 형태의 X,Y 값을 말한다. 다양한 변수가 제공되어 있고 맞춤 변수의 설정도 가능하다.

 

 

 

pixabay

 

 

구글태그매니저 설치방법

1. 컨테이너 태그 설치하기


[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관리자 - Google태그관리자설치 - 두 개 중 위에 있는 스크립트를 복사]

티스토리 블로그로 예를 들자면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 관리자 - 꾸미기 스킨편집 - html 편집 -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기]

*혹시 구글옵티마이즈나 구글애널리틱스의 스크립트를 사전에 붙여 넣었다면 모두 삭제하고 구글태그매니저 스크립트만 붙여 넣으면 된다.
*네이버와 같이 html 편집이 안 되는 경우 아래의 코드를 이용해서 사용한다. 

2. 구글애널리틱스와 연결시키는 태그 만들기

[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작업공간 - 태그 - 새로 만들기 ]

[태그 이름 설정 - 태그 구성 빈 공간 선택 - Google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선택 - 추적유형: 페이지뷰 -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따로 변수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을 클릭하고 *추적 ID입력- 트리거 빈공간 선택 - All Pages - 저장]

모든 페이지에서 페이지뷰 될 때마다 실행시키는 태그를 만들어보았다.
*추적 ID 찾기 [구글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 추적 코드] 

3. 구글태그어시스턴트 설치하기

[구글애널리틱스 접속 - 탐색 - Google Tag Assistant - 이동 -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4. 미리 보기

제출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통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미리보기를 누르면 구글태그어시스턴트가 작동되고 자사 사이트(블로그) url을 입력하면 connected라는 신호와 함께 정상 연결 표시가 뜬다.

새롭게 보이는 연결된 자사 사이트(블로그)는 종료하면 연결이 끊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