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널리틱스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알아두면 좋을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개념과 보고서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되어 좋을 것 같아 배우기 시작한 구글 애널리틱스는 개념을 이해하는데도 쉽지 않았다. 생소하게 다가왔던  개념들을 정리해보았다.

 

 

pixabay

 

 

가장 작은 단위가 히트(Hit)- 히트가 모여서 세션(Session)- 세션이 모여 하나의 사용자(User)를 구성한다.

 

1. 히트(Hit, 조회)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히트" 정보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된다. 상세페이지, 로그인, 동영상 재생, 스크롤, 장바구니, 주소 입력, 결제 등 매 순간을 추적한다.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별도의 추적 코드가 필요하다.

 

2. 세션(Session, 동일한 사용자가 1회 방문 동안 발생시킨 히트의 집합)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GA추적 코드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때 세션이 시작되고 "페이지뷰 히트"가 생성된다.

이 히트는 30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종료되고 그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를 새로 조회하게 되면 새 세션이 시작된다. GA에서 세션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구성하면 세션수,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등 다양한 항목을 측정할 수 있다.

 

*GA설정 메뉴에서 세션 지속시간 변경 가능하다.

 

#예외사항

1) 날짜가 바뀌는 시점: 30분이 경과하지 않았더라도 새로운 세션으로 바뀐다.

2) 유입 캠페인이 변경되는 시점: 자연검색(Organic search) 캠페인으로 유입된 후에 사이트를 이탈했다가 유료 검색(Paid search) 캠페인으로 유입되면 새로운 세션으로 산정된다.

3) 브라우저가 변경되는 시점: 브라우저 단위에서 쿠키가 생성되며, 이때 만들어진 고유한 쿠키 값으로 사용자를 식별하기 때문에 새 브라우저로 바뀐다면 세션이 새롭게 달라진다.

 

참고로 세션 2개 이상인 사람이 몇 명인가? 의 질문은 재방문자가 몇 명인가?를 묻는 것과 같다.

 

3. 사용자(User, 익명의 사용자를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

 

쿠키는 작은 텍스트 파일로 고유 ID를 포함하고 있다. 웹분석 서버로 히트 데이터가 전송될 때마다 쿠키에 포함된 고유 ID가 함께 전송되어 이를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한다.

 

#데이터 수집에 쿠키 사용 문제점

1) 사용자가 다양한 브라우저, 기기를 사용할 경우한 방문자를 여러 방문자로 인식한다.

2) 사용자가 주기적으로 쿠키를 삭제할 경우, 실제로는 재방문임에도 재방문이 아닌 신규 방문으로 인식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USER-ID 설정을 통해 다양한 기기와 브라우저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 식별이 가능하다.

 

 

 

pixabay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보고서 중 크게 실시간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 획득 보고서, 행동 보고서, 전환 보고서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실시간 보고서: 홈페이지의 실시간 상황을 알 수 있다.

-잠재고객 보고서: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획득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방문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행동 보고서: 사용자가 홈페이지 내에서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행동을 알 수 있다.

-전환 보고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의 도달한 사용자를 알 수 있다.

 

1. 획득보고서 - 고객 유입 관련

검색광고,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소셜미디어 등 어떤 마케팅 활동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 수 있다. 

얼마나 많은 고객이, 어디를 통해, 무엇을 검색하여, 어떤 매체에서 가장 많은 고객이 방문하였으며, 매체별로 어떤 비율로 전환되었는지 알 수 있다.


2. 행동보고서 - 고객 상호작용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싶다면 내가 사이트를 이용할 때의 행동을 먼저 관찰하면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 평균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는 3분~5분 정도 사이트에 머물고 5분 이상 머무르면 구매 확률이 50% 증가한다. 많은 회사들이 고객을 오래 머무르게 하기 위해 상품 밑에 이 상품을 구매한 다른 사람들의 구매상품 등 관련 상품들로 고객의 눈을 사로잡는다. 요즘엔 AI를 통해 개인별 쇼핑 패턴을 파악하여 메인 페이지에 관련 상품을 보여주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관련된 상세페이지는 1분 내외로 훑어보기 때문에 많은 쇼핑몰에서 상품설명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동영상을 넣기 시작했다. 고객들이 문자를 읽기보단 영상을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웹사이트를 볼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데이터 상에 고객들이 선호하는 카테고리의 위치를 변경하는 등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웹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다 나가는지, 어떤 패턴으로 콘텐츠를 사용하고, 인기있는 상품(콘텐츠)이 무엇인지, 어느 페이지에서 이탈을 하고 이탈률은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다.


3. 전환보고서 - 목표 달성

전환 보고서를 확인하기 위해 최소 1개 이상의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전환 보고서는 획득 보고서와 같이 병행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회원 가입자 수를 늘리는 것이 목표라면 회원가입을 하기까지 어떤 유입 과정이 있었는지 그로 인해 전환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회원가입, 상담 신청, 구매 등의 전환 수가 어느 정도 되는지, 전환이 주로 일어나는 시간대, 전환을 일으킨 고객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했는지, 전환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매체는 무엇인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