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조건으로 맞춤형 태그 설치가 가능하지만 이벤트 태그는 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벤트는 크게 카테고리(대분류), 작업(중분류), 라벨(소분류)로 나눌 수 있다.
블로그를 이용해 자사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홍보글을 적고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페이지로 유입되는 방법으로 고객 데이터를 파악하고 싶다면,
"버튼클릭" 이벤트 설치방법
1. [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작업공간 - 태그 - 새로 만들기 ]
2. [태그 이름: 버튼클릭이벤트 설정 - 태그 구성 빈 공간 선택 - Google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선택]
3. [추적유형: 이벤트 - 카테고리: 상세페이지, 작업: 버튼클릭, 라벨: 구매하기]
4.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따로 변수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을 클릭-*추적 ID입력]
*추적 ID 찾기 [구글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 추적 코드]
5. [트리거 빈공간 선택 - 오른쪽 위에 +버튼 클릭 - 빈 공간 선택 - 클릭 모든 요소 - 모든 클릭]
6. [저장 후 미리 보기 클릭하면 태그어시스턴트 실행됨]
이경우 자사 사이트로 url을 연결해놓은 버튼을 클릭할 때뿐 아니라 모든 클릭을 실행한 값이 실행된다.
트리거만 재설정해본다면,
1. [태그어시스턴트 - 버튼클릭이벤트 - 가장 위에 보이는 Click 선택 - Variables 선택 - Click url 복사]
2. [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기존에 만든 태그 선택 - 트리거 선택 - 트리거 유형 선택 - 클릭: 모든 요소 모든 클릭 > 일부 클릭으로 변경]
3. 첫 번째 조건 : Click url , 포함 , 복사해온 Click url 붙여 넣기
4. [태그어시스턴트 - Variables에서 좀 더 밑으로 내리면 Page path /와 뒤에 값 같이 복사]
5. 두 번째 조건 : Page path, 포함, 복사해온 Page path값 붙여 넣기
6. 저장 후 미리 보기
첫 번째 조건은 홍보 페이지 중 사이트와 연결된 버튼을 클릭했을 때만 실행되기 위해, 두 번째 조건은 블로그 메인페이지에서 글의 목록을 통해 해당 글을 클릭했을 때가 아닌 페이지에 들어와서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값만을 파악하기 위한 설정이다.
블로그에 작성해놓은 홍보글이 몇 퍼센트의 스크롤 비율로 소비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스크롤" 이벤트 설치방법
1.[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작업공간 - 태그 - 새로 만들기 ]
2. [태그 이름: 스크롤이벤트 설정 - 태그 구성 빈 공간 선택 - Google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선택]
3. [추적 유형: 이벤트 - 카테고리: 상세페이지, 작업: 스크롤, 라벨: 옆에 +버튼 클릭해서 Scroll Depth Threshold 선택 그리고 뒤에 % 입력 즉, {{Scroll Depth Threshold}}%]
4.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따로 변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을 클릭-*추적 ID 입력]
*추적 ID 찾기 [구글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 추적 코드]
5. [트리거 빈 공간 선택 - 오른쪽위에 +버튼 클릭 - 빈공간 선택 - 사용자 참여 스크롤 깊이 - 세로/가로 원하는 방향 선택 - 예시에 보인 것처럼 10,25,50,75,90 입력]
6. [저장 후 미리 보기 클릭하면 태그어시스턴트 실행됨]
7. [태그어시스턴트 - Scroll Depth 선택 - 스크롤 이벤트 선택 - Show more - 스크롤 수치 확인 가능]
'구글애널리틱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광고를 하기전에 반드시 알아야하는 구글태그매니저 설치방법 (0) | 2021.03.02 |
---|---|
키워드 광고를 통해 전환율 분석을 잘하기 위한 구글애널리틱스의 꽃 세그먼트 (0) | 2021.02.05 |
광고캠페인을 위한 CPC 키워드광고, 타겟팅광고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UTM태그 만드는 방법 (0) | 2021.02.04 |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알아두면 좋을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개념과 보고서 (0) | 2021.01.27 |
처음 시작하는 스몰비즈니스에 도움이 될까 배워보는 "데이터분석이 왜 필요할까" 구글애널리틱스 장점 (0) | 202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