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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블로그 마케팅을 통한 구매전환시 고객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해서 높은 매출올리기 (feat. 구글태그매니저 이벤트태그 설치방법)

다양한 조건으로 맞춤형 태그 설치가 가능하지만 이벤트 태그는 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벤트는 크게 카테고리(대분류), 작업(중분류), 라벨(소분류)로 나눌 수 있다.

 

 

pixabay

 

 

블로그를 이용해 자사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홍보글을 적고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페이지로 유입되는 방법으로 고객 데이터를 파악하고 싶다면, 

 

"버튼클릭" 이벤트 설치방법

1. [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작업공간 - 태그 - 새로 만들기 ]

2. [태그 이름: 버튼클릭이벤트 설정 - 태그 구성 빈 공간 선택 - Google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선택]

3. [추적유형: 이벤트 - 카테고리: 상세페이지, 작업: 버튼클릭, 라벨: 구매하기]

4.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따로 변수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을 클릭-*추적 ID입력] 

*추적 ID 찾기 [구글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 추적 코드] 

5. [트리거 빈공간 선택 - 오른쪽 위에 +버튼 클릭 - 빈 공간 선택 - 클릭 모든 요소 - 모든 클릭]

6. [저장 후 미리 보기 클릭하면 태그어시스턴트 실행됨]

이경우 자사 사이트로 url을 연결해놓은 버튼을 클릭할 때뿐 아니라 모든 클릭을 실행한 값이 실행된다.

트리거만 재설정해본다면,

1. [태그어시스턴트 - 버튼클릭이벤트 - 가장 위에 보이는 Click 선택 - Variables 선택 - Click url 복사]

2. [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기존에 만든 태그 선택 - 트리거 선택 - 트리거 유형 선택 - 클릭: 모든 요소 모든 클릭 > 일부 클릭으로 변경]

3. 첫 번째 조건 : Click url , 포함 , 복사해온 Click url 붙여 넣기

4. [태그어시스턴트 - Variables에서 좀 더 밑으로 내리면 Page path /와 뒤에 값 같이 복사]

5. 두 번째 조건 : Page path, 포함, 복사해온 Page path값 붙여 넣기

6. 저장 후 미리 보기


첫 번째 조건은 홍보 페이지 중 사이트와 연결된 버튼을 클릭했을 때만 실행되기 위해, 두 번째 조건은 블로그 메인페이지에서 글의 목록을 통해 해당 글을 클릭했을 때가 아닌 페이지에 들어와서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값만을 파악하기 위한 설정이다.

 

pixabay

 

블로그에 작성해놓은 홍보글이 몇 퍼센트의 스크롤 비율로 소비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스크롤" 이벤트 설치방법

1.[구글태그매니저 접속 - 작업공간 - 태그 - 새로 만들기 ]

2. [태그 이름: 스크롤이벤트 설정 - 태그 구성 빈 공간 선택 - Google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선택]

3. [추적 유형: 이벤트 - 카테고리: 상세페이지, 작업: 스크롤, 라벨: 옆에 +버튼 클릭해서 Scroll Depth Threshold 선택 그리고 뒤에 % 입력 즉, {{Scroll Depth Threshold}}%]

4.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따로 변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을 클릭-*추적 ID 입력] 

*추적 ID 찾기 [구글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 추적 코드] 

5. [트리거 빈 공간 선택 - 오른쪽위에 +버튼 클릭 - 빈공간 선택 - 사용자 참여 스크롤 깊이 - 세로/가로 원하는 방향 선택 - 예시에 보인 것처럼 10,25,50,75,90 입력]

6. [저장 후 미리 보기 클릭하면 태그어시스턴트 실행됨]

7. [태그어시스턴트 - Scroll Depth 선택 - 스크롤 이벤트 선택 - Show more - 스크롤 수치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