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널리틱스

처음 시작하는 스몰비즈니스에 도움이 될까 배워보는 "데이터분석이 왜 필요할까" 구글애널리틱스 장점

요즘 어떤 비즈니스를 시작하든 데이터 분석이 필수이다. 이유는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요소"이기 때문이다.

 

나는 주어진 업무만 열심히 해온 8년차 직장인이다. 마케팅, 카피라이팅, 디자인 등 요즘 스몰비즈니스에 필요하다는 기술 중 가지고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지금부터 하나씩 기본기를 익혀가면서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보려 한다.

 

 

pixabay

 

 

 

구글애널리틱스 

 

요즘 재취업을 하려고해도 취업시장에서 마케터를 고용할 때 데이터 핸들링이 가능한 Performance marketer를 선호한다고 한다. 즉, 데이터 분석 없이는 마케팅이 불가능해졌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데이터를 수집해서 PC, 모바일 웹, 모바일앱별로 고객이 사용하는 비중을 분석하고 그에 맞춰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고 광고를 돌려서 결과를 내는 것이다.

 

상품을 팔거나 기획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지금 내가 쓰고있는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거나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잘 해낼수 있다고하니 배우면 분명 도움이 될 듯싶다.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툴은 구글애널리틱스, 어도비 애널리틱스, 에이스카운터 등이 많이 쓰인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1. 무료
2. 다양한 분석기능
3. 직관적인 UI
4. 확장성 & 데이터 통합성 (보고서 툴과 분석 툴 혼합사용)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주 1회)
6. 학습의 용이성

 

 

데이터 분석을 위해선 사용자가 어떻게 웹/앱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웹로그라고 부른다. 

웹로그를 통해선 어떤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 언제 접속했고, 얼마나 머물렀고, 어떤 검색어를 통해 접속했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분석해서 사용자에게 맞춤혜택을 줌으로써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게끔 유도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을 위한 지표 선정하기

1. 목표와 관련된 지표 파악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즉, 핵심 성과지표에 부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윤'을 남기는 것이 목표인 회사라면 '재무, 이윤, 손실' 부분에 집중해야 하고,
사용자 '유지율 증가'가 목표라면 '사용자 만족과 반응속도'에 관심을 둬야 한다.

2. 수치 값이 뚜렷하게 측정 가능한 항목

예를 들어 사용자 '유지율 증가'가 목표라면 측정이 불가능한 항목이고, '유지율 30% 증가'가 목표라면 가능하다.
참고로 사용자 유지율(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3. 지표의 결과가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

지표를 관찰해 변화가 생겼을 때 다른 결과가 나오도록 행동할 수 있는 항목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매출이 잘 안 나온다면 가설을 세워 A/B테스트를 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그에 맞는 액션을 취하고 또다시 이 과정을 반복한다.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지표 선정 조건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