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_영화 리뷰

취업준비, 재취업준비, 구직, 이직자들을 위한 우주탐험 책 이 나이 먹도록 나는 내가 누군지 모르겠다. 난 누구지? 프로진로고민러 리뷰

잠시 일을 쉬면서 생각이 많아졌다. 나이는 점점 들어가는데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 건지, 직장은 정말이지 돌아가기 싫고, 그렇다고 딱히 잘하는 것도 없고 말이다. 내가 도대체 잘하는 게 뭘까?

 

 

pixabay

 

 

친구의 추천으로 프로진로고민러 플래너를 구입했다. 처음엔 무료로 제공하는 진로 고민 유형 테스트를 봤는데 "자기 이해 편"을 추천받았다. 친구는 작년에 진로탐색 강점 코치로 활동했었는데 많은 20대 친구들이 자신을 알아가고 내면을 들여다봄으로써 변화하는 모습에 벅찼던 적이 여러 번 있었다고 했다. 20대가 아닌 30대이지만 나도 진로탐색 중이니깐 믿져야 본전으로 한번 구입해봤다. 빨간색 플래너인 자기 이해 편은 스스로의 강점을 찾기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처음 시작할 때 유용하고, 보라색 진로탐색 편은 좀 더 깊게 나에게 맞는 직업을 알아볼 때 좋다고 했다. 아직은 "자기 이해 편"만 끝냈기 때문에 보라색은 추후에 리뷰를 남겨야겠다.

 

 

 

프로진로고민러 "자기 이해 편"의 장점

1. 얇아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
2. 누군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할 수 있게끔 잘 설명이 되어있다.
3. 나의 결핍된 감정을 파악하는 것뿐 아니라 그 감정으로 인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찾아낸다.
4. 강점 키워드와 감정 키워드 리스트를 통해 더 디테일하게 나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과거의 기억을 더듬더듬 그때의 감정을 오롯이 느끼면서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럼에도 그러한 사건들을 통해 내가 느낀 감정으로 내가 생각하는 가치를 잘 이끌어낸 부분이 굉장히 인상 깊었다. 

 

<나의 자기 이해 편 총정리>

 

가치관: 나는 이런 가치와 철학이 중요한 사람입니다.

나는 개인의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자신이 원하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함께함을 중요시하는 사람입니다. 

 

라이프스타일: 나는 일 외에 이런 일상과 삶의 형태로 균형을 이루는 사람입니다.

나는 #느긋한 환경에서 평안함을 느끼고 #새로운 것을 늘 배우며 #변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적성: 나는 이런 것들을 재밌어하고 뿌듯해하는 사람입니다.

나는 목표를 향해 #추진력 있게 해내어 #성취하는 것을 뿌듯해합니다.

 

업무환경: 나는 이런 분위기와 관계 속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내가 스스로 계획하고 #자기 주도가 가능한 업무환경에서 #프로정신이 가득한 사람들과 #팀워크를 이루어 일하고 싶습니다.

 

 

이 4줄이 내가 한 권의 자기 이해 편을 끝내고 나온 결론이다. #뒤에 단어들은 수많은 단어들 중 내가 뽑은 나의 강점, 키워드이다. 혹시 진로 고민을 하고 있는 20대나 직장을 다니다가 회의감이 와서 이직을 하고 싶은 30대,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스스로를 탐구하고 질문하는 시간은 값진 시간이다.

 

가격은 1권에 8,900원 네이버스토어에서 구매했다. 귀여운 곰돌이와 함께 이직을 꿈꿔본다.